아동권리

UN아동권리협약 (UN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 CRC)

어린이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발달단계에 있어 어른과는 달리 적절한 법적 보호를 포함한 특별한 보호와 배려가 필요합니다.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에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한 것들을 모아 놓은 것이 유엔아동권리협약입니다. 1989년 11월 20일 유엔에서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지구촌 모든 어린이들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한 국제사회의 약속입니다. 우리나라는 1991년 11월 20일에 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하였습니다.

UN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19조

1.당사국은 아동이 부모·후견인 기타 아동양육자의 양육을 받고 있는 동안 모든 형태의 신체적·정신적 폭력, 상해나 학대, 유기나 유기적 대우, 성적 학대를 포함한 혹사나 착취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한 입법적·행정적·사회적 및 교육적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2.이러한 보호조치는 아동 및 아동양육자에게 필요한 지원을 제공 하기 위한 사회계획의 수립은 물론, 제1항에 규정된 바와 같은 아동학대 사례를 다른 형태로 방지하거나 확인·보고·조회·조사·처리 및 추적 하고 또한 적절한 경우에는 사법적 개입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절차를 적절히 포함하여야 한다.

아동의 4대 기본권

1.생존의 권리입니다.

아동이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이며,안전한 주거지에서 살아갈 권리입니다. 충분한 영향을 섭취하고 기본적인 보건서비스를 받을 권리 등 기본적인 삶을 누리는데 필요한 권리입니다.

2.보호의 권리입니다.

모든 형태의 학대와 방임, 차별, 폭력,고문, 부당한 형사처분, 과도한 노동,약물과 성폭력 등 어린이에게 유해한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입니다.

.

3.발달의 권리입니다.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필요한권리로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권리가 여기에 속합니다.

4.참여의 권리입니다.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필요한권리로 교육받을 권리, 여가를 즐길 권리, 문화생활을 하고 정보를 얻을 권리, 생각과 양심과 종교의 자유를 누릴권리가 여기에 속합니다.